2021학년도 2학기 재학생 수강신청 안내
1. 대상 : 2021학년도 2학기 재학생(복학생 포함)
2. 수강신청 기간
수강 신청 |
2021년 8월 23일(월) 11:00 ~ 8월 27일(금) 24:00 ※ 전공 및 교양 동시 진행 |
장애학생 우선수강신청 |
2021년 8월 18일(수) 11:00 ~ 8월 20일(금) 18:00 ※ 장애학생우선수강신청서(붙임4) 작성 후 장애학생지원센터로 제출 - 문의 : 032)610-0573 |
수강신청 정정 (재수강 포함) |
2021년 8월 30일(월) 10:00 ~ 9월 2일(목) 24:00 ※ 9월 3일(금)은 학과사무실(조교) 통해 진행 가능 ※ 정정기간 이후에는 수강신청 정정 불가 |
3. 수강신청 방법
수강사이트 접속 방법 (3가지) |
1) 부천대학교 홈페이지 배너클릭 2) 포털 홈페이지에 바로가기 링크(로그인 전 화면에 있음) 3) 사이트 직접 접속 : https://sugang.bc.ac.kr |
수강신청 방법 |
- 수강신청시스템 사용 매뉴얼(붙임1) 참조 |
유의사항 |
- 복학생은 복학신청 후 종합정보검색에 “학적상태가 ”재학“인 경우 수강 가능 - 유급생의 경우 학과사무실에서 개설교과목 상담 후 신청바람(중복수강 유의) |
4. 수강신청내역 확인 (수강신청 시스템 사용 매뉴얼(붙임1) 참조)
가. 1차 수강신청 확인
- 확인기간 : 8월 30일(월) 10:00 ~ 9월 2일(목) 24:00 (학생 수강정정)
※ 8월 30일(월) 10시 이전 <1차 수강신청내역 확인 안내> 문자 발송 예정
나. 2차 수강신청 확인
- 확인기간 : 9월 3일(금) 10:00 ~ 17:00 (학과사무실을 통한 수강정정)
※ 9월 3일(금) 10시 이전 <2차 수강신청내역 확인 안내> 문자 발송 예정
5. 수강신청 학점 제한
가. 수강신청 최소/최대학점의 규정을 준수해야 함
- (2년제 학과) 최소 15학점 이상 최대 24학점 이하로 신청
- (3년제 학과) 최소 15학점 이상 최대 23학점 이하로 신청
- (4년제 학과) 최소 12학점 이상 최대 23학점 이하로 신청
- (학사학위 전공심화) 최소 10학점 이상 최대 18학점 이하로 신청
나 . 교양 과목 관련 수강신청 학점 제한
구분 |
학기당 교양 수강학점 제한 |
온라인 전용 교과목 수강 제한 |
학기당 |
이수학점 제한 |
전문학사 |
6학점 이내 (간호학과 제외) |
2학점 |
- 2년제: 16학점 이하 - 3년제: 24학점 이하 |
산업체위탁(교내) |
5학점 |
산업체위탁(군위탁) |
계약학과 |
※ 온라인 전용 교과목: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과는 관련 없이 100%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교과목
6. 교양 수강신청
가. 교양 시간표: ‘2021학년도 2학기 교양시간표(붙임2)’ 참조
※ 수강 가능한 계열(학과)을 파일 하단의 시트로 구분
※ 교양 교과목은 수강신청 현황에 따라 합반/분반/폐강 될 수 있으며, 강좌 변경은 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된 문자로 안내함.
나. ‘2021학년도 2학기 교양시간표(붙임2)’ 내의 <교양교과목 수강신청 안내사항> 확인
다. 사회봉사 : ‘2021학년도 2학기 사회봉사 교과목 운영 안내(붙임3)‘ 참조
★★ 7. 강의 매매(강좌 교환/양도/매매) 금지 안내 수강신청한 강좌를 금전거래를 통해 교환/양도/매매하는 강의매매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실제 수강할 의지 없이 금전적 이익을 목적으로 강의를 신청해두는 것으로, 수강신청제도를 악용하여 타인의 수강권리를 침해하는 범죄행위입니다. 대학에서는 이에 대한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강의매매 행위에 대하여 ‘학생상벌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강력하게 대처할 것임을 안내드립니다. 또한 강의매매행위 방지를 위하여 수강신청시스템을 아래와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가. 수강 취소 정원 반영시간 랜덤화 - 대상 강좌: 수강 신청기간(정정기간 포함) 중 수강정원이 마감된 강좌 - 수강 취소로 변경된 수강인원이 즉시 반영되지 않고 랜덤화 - 단, 수강신청 피크시간대(시작 후 2시간까지)에는 해당 기능 적용하지 않음 나. 수강신청 대기 제도 변경 및 활용 - 수강 신청기간(정정기간 포함) 중 수강정원이 마감된 강좌 대기 가능 - 대기 신청한 강좌의 수강신청 가능인원이 발생될 경우 SMS로 통지 |
8. 2021학년도 2학기 폐강기준 안내
강좌 구분 |
폐강기준 |
비고 |
- 전문학사 학위과정 강좌 - 학사학위과정 강좌 |
전체 수강신청인원 15명 미만 시 폐강 |
기타 강의상황에 따라 별도의 폐강기준이 적용될 수 있음 |
-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강좌 |
전체 수강신청인원 12명 미만 시 폐강 |
9. 졸업에 필요한 학점기준
가. 전문학사학위과정
구분 |
교양학점 수 |
전공학점 수 |
총 이수학점 수 |
2년제 |
8학점 이상 |
50학점 이상 |
80학점 이상 |
3년제 |
12학점 이상 |
60학점 이상 |
120학점 이상 |
나. 학사학위과정(간호학과)
구분 |
교양학점 수 |
전공학점 수 |
총 이수학점 수 |
간호학과 |
25학점 이상 |
70학점 이상 |
-2021학년도 이전 입학생: 140학점 이상 -2021학년도 이후 입학생: 130학점 이상 |
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구분 |
2019학년도 이전 입학생 |
2019학년도 이후 입학생 |
총 이수학점 수 |
전문학사포함 140학점 이상 |
-1년 과정 : 20학점 이상 -2년 과정 : 60학점 이상 |
10. 강의계획서 확인
- 대학 포털시스템 로그인 ▶ 종합정보시스템 ▶ 수강정보 ▶ 강의계획서 출력
11. 교수-자녀 간 강의수강 및 성적평가 관련
가. 「교수-자녀 간 강의수강 및 성적평가 공정 관리 지침」에 따라 소속 학과장 또는 지도교수는 소속 학과 학생이 부모의 강의를 가급적 수강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함.
나. 필수과목 이수 등의 사유로 부득이 수강해야할 경우에는 ‘교수-자녀 간 수강 사전신고서(붙임5)’를 작성한 후 수강신청 정정기간 종료일 이내에
소속 학과장을 통하여 교육운영처에 제출해야 함.
다. 담당교원은 성적부여 후 10일 이내에 성적산출 근거(출석부, 성적평가표, 시험지, 답안지, 과제물 등 사본)를 소속 학과장에게 제출하고, 학과장은
성적 공정 여부를 확인한 후 성적산출 근거와 ‘교수-자녀 간 성적평가 공정성 확인서(붙임6)’를 교육운영처에 제출해야 함.
12. 타 대학교 학점교류 관련
가. 자격: 전문학사 및 학사(전공심화, 산업체위탁, 계약학과 제외) 1학년 1학기 이상 수료한 학생
나. 성적: P/N으로 표시하며, 평점평균 산출에서 제외
다. 수강신청 학점제한: 학기당 3학점 이내, 본교 교양 수강신청 학점 포함 6학점 이내
라. 수강신청 방법: 신청서 작성하여 교육운영처로 제출
※ 학점교류 과목 및 신청서 양식 등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사항 게시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