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일 더 찬란하게 빛나는
부천대인입니다.
중요기초학습역량강화 온라인 방탈출 게임 Reboot(리부트) 프로그램 운영
기초학습역량강화 온라인 방탈출 게임 Reboot(리부트) 프로그램 운영 부천대학교(총장 한정석) 교육혁신원은 재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기초학습역량강화 온라인 방탈출 게임 Reboot(리부트)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Reboot(리부트) 교육 프로그램은 모듈형으로 설계하고, 온라인 교육 또는 플립러닝과 같은 온․오프라인 블랜디드 교육이 가능하도록 개발함으로써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기존 전통적인 교수법에서 벗어나 게임적 경험을 전달하는 게이미피케이션 방법론을 적용하여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경험기반 이론학습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몰입하게 만들어 공부의 의미를 느끼고 흥미를 갖을 수 있도록 개발에 목적을 두었다. 이번 Reboot(리부트) 프로그램은 기초학습영역(언어,수리,외국어,디지털영역) 온라인콘텐츠를 수강하고 이를 활용하여 방탈출 게임 형식으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함으로써 참여자들의 재미와 흥미를 자극하였으며, 총 5일간 약 1,000명의 학생이 온라인으로 참여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공부를 방탈출 게임으로 한다는 것이 매우 흥미로웠으며, 문제 난이도도 적당했고 참여자마다 다른 문제가 제시된다는 것에 매우 놀라웠으며, 오랜만에 영어 공부를 한 것 같아 재미있었다’ , ‘방탈출과 같이 생각을 하며 푸는 게임을 좋아하는데 교육혁신원에서 온라인 방탈출 게임을 통해 기초학습을 향상시키는 체험형 프로그램을 개최하여 매우 즐겁게 참여했고, 중간에 기초학습역량테스트도 흥미롭게 잘 풀었다’ , ’참여하면서 제일 인상 깊었던 것은 기초학습역량테스트였다. 오랜만에 루트문제와 이차방정식 문제를 풀어 기분이 새로웠으며, 다음에도 이러한 게임방식의 이벤트를 많이 개최해주었으면 좋겠다‘ , ’온라인으로 하는 방탈출 게임이라 크게 기대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퀄리티도 좋고 몰입도가 올라오는 주제여서 집중하며 참여할 수 있었다‘ 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부천대학교 교육혁신원 한남주 원장은 “학습자 참여형 게임식 프로그램을 통해 전공수업에 필요한 기초학습 역량이 강화되기를 희망하며, 앞으로 부천대학교 교육혁신원은 재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기초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계속적으로 운영해 나아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대학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