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존엄과 휴먼의 가치를 실천하는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실천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현장실습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가족복지론, 정신건강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사례관리론, 자원봉사론,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사회복지역사,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사회복지현장실습을 위한 사전 이수과목)
가족과 문화, 가족정책론, 여성과 사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에 대해 살펴보고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사회복지실천론에서는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개념, 가치, 방법론을 학습한다. 특히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는 절차로서 사정, 개입, 평가의 기본원리와 기법을 훈련한다.
공적 및 민간 차원의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요원으로서 사회복지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인간행동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들을 이해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서비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연령에 따른 성장과 발달과정, 이상행동 및 부적응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지역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과 실천에 관한 지식습득을 위해,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및 변천과정,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방법론 및 지원 분야, 지역사회복지가의 역할 등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를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형태들을 검토하며,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틀을 알아본다. 그리고 현행 한국 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클라이언트 체계와 체계의 모든 수준에서 전문적인 슈퍼비전을 받으며 실습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 사회사업가치, 다양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실천현장에서 직접 클라이언트를 만나서 훈련받고 적용할 수 있다.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과학적 방법으로써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과학과 과학적 방법, 사회과학 방법을 기본적으로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에 따른 기본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특히 실제적인 응용을 목표로 가상프로젝트를 통해 조사연습을 실시하고 조사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요령까지 학습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