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핵심기반 기술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전자공학과
전자공학은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로 현대산업기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확대되어, 산업현장 전반에 걸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이러한 첨단 전자산업의 다양성과 전문성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중견 전문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우수한 교수진과 최신의 실험 실습장비를 구축하여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른 인성과 변화에 대쳐하는 평생학습 역량을 기반으로 전자기기개발, 자동제어 시스템운영, 반도체 제조의 직무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춘 전문가 양성
인재양성유형 | 직무 | 직업개요 |
---|---|---|
전자기기개발 기술자 | 전자기기개발 | 전자기기개발은 장치에 맞게 하드웨어를 설계 제작하고, 펌웨어 구조설계, 개발환경을 구축하여 프로그래밍, 테스트, 시험평가 후 대량 생산성 검토하여 샘플, 회로보드설계, 검증샘플제작, 인증, 시험절차를 걸쳐, 디자인을 토대로 기구설계, 시제품 제작 등 양산지원을 수행함 |
자동화시스템운영 기술자 | 자동제어 시스템 운영 | 자동제어시스템운영은 자동제어시스템의 제어원리를 이해하고 운전 상태나 동작 상태를 파악하여 설비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일을 수행함 |
반도체공정장비 기술자 | 반도체 제조 | 반도체제조는 개발된 반도체 생산을 위해 장비, 시설운영, 유지·개선 관리 뿐만 아니라 품질관리 및 생산성 향상 업무 수행함 |
구분 | 1-1 | 1-2 | 2-1 | 2-2 | 직무 | 연계자격증 |
---|---|---|---|---|---|---|
교양과정 (직업 기초 능력) | 의사소통능력 | 직업윤리 | ||||
교양(1) | 교양(2) | |||||
사회봉사(1) | 사회봉사(2) | 사회봉사(1) | 사회봉사(2) | |||
전공기초 | 물리 | 수학 | 전자회로(2) | 창업학개론 | ||
회로망(1) | 회로망(2) | 전자회로실험(2) | ||||
전자기초실험(1) | 전자기초실험(2) | |||||
디지털공학 | 전자회로(1) | |||||
디지털회로실험 | 전자회로실험(1) | |||||
C-언어 | CAD 시뮬레이션 | |||||
진로탐색 및 자기개발(1) | 진로탐색 및 자기개발(2) | 직업탐색 및 자기개발(1) | 직업탐색 및 자기개발(2) | |||
NCS 공통 | PLC제어 | 스마트설비 기구설계 | IoT융합 제어기술 | |||
반도체공정 | 모터제어 | |||||
마이크로 프로세서 | ||||||
NCS 기반 (현장중심 교과목) | 전자기학 | IoT 플랫폼 | 전자기기 개발 | 전자산업기사 전자기기 산업기사 | ||
전자회로설계 | PCB설계 | |||||
펌웨어프로그래밍 기초 | 펌웨어프로그래밍 활용 | |||||
PLC 응용제어 | 로봇시스템응용 | 자동제어시스템운영 | 생산자동화 산업기사 전자산업기사 전자계산기 제어산업기사 | |||
PC제어 | 스마트전장제어 | |||||
산업용 네트워크제어 | CPS 시뮬레이션 | |||||
산업용 IoT디바이스 | ||||||
반도체공정장비 계측기기 | 유공압 활용기술 | 반도체제조 | 전자산업기사 생산자동화 산업기사 반도체장비 유지보수기능사 | |||
반도체팹 공정장비 | 반도체생산 공정관리 | |||||
반도체패키징 공정장비 | 장비도면분석 | |||||
반도체검사장비 | ||||||
반도체 공정장비 부품소재 | ||||||
현장중심 실무교육 | 캡스톤디자인(1) | 캡스톤디자인(2) | ||||
현장실습 (하계계절학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