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핵심기반 기술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전자공학과
제목
플랫폼 기반의 프로그램 코딩교육 수요조사
작성일
2020.11.02
작성자
김진희
안녕하세요. 전자과 행정조교입니다. 플랫폼 기반 프로그램 코딩교육 수요조사를 하고자 하오니 아래의 커리큘럼을 참고하셔서 개설을 희망하는 프로그램에 투표 해주시기 바랍니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이 많은 강좌는 학과 전용 채널로 개설 될 예정이오니, 밑에 투표 링크에 들어가셔서 투표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 투표기한: 2020. 11. 04(수)까지 3. 플랫폼 기반 프로그램 코딩교육 주요 강좌별 커리큘럼 현황 강좌명 주요 커리큘럼 교육 차수 시간 (h) 교육 목적과 기대 효과 김버그의 HTML은 재밌다 - 기초부터 실무 레벨까지 1. HTML 기초 2. HTML 훈련 3. 트위터 마크업 챌린지 4 9 HTML의 원리를 이해하고 웹 프론트엔드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HTML 노하우를 익힙니다. 김버그의 CSS는 재밌다 - 기초부터 실무 레벨까지 1. CSS 기초문법 2. Flexbox 3. MediaQuery 4. Typography 5. Bakground 6. Transition&Animation 7. Selectors 8. PageLayout 12 9.5 CSS의 원리를 이해하고 웹 프론트엔드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CSS 노하우를 익힙니다. 프레임워크를 위한 JavaScript ES6 1. JS 준비운동 2. 프레임워크를 위한 JS 3. 하나씩 살펴보는 ES6 4. 깊게 알아보는 ES6 6 7 자바스크립트 기초부터 시작하여 리액트, 뷰, 제이쿼리 등 다양한 웹 프레임워크를 사용해보기 전 꼭 알아야 할 ES6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배우는 자바, 입문부터 객체지향까지 1. 자바에 대한 지식 2. 변수와 타입, 그리고 연산자 3. 타입과 형 변환 4. 메소드 5. 조건문과 반복문 6. 배열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본 8. 레퍼런스와 스태틱 9. 접근 제한자와 게터, 세터 10. 자바API 11. 상속과 인터페이스 17 11 그림을 겸한 설명과 환경 설정 없이 빠른 실습을 통해 자바의 핵심 기초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 눈에 끝내는 파이썬3 기초 1. 변수와 콘솔 출력 함수 2. 기본적인 자료형과 연산자 3. 문자열과 리스트 4. 딕셔너리, 튜플과 집합 5. 반복문, 조건문과 제어문 6. 함수 7. 파일읽기/쓰기 8. 클래스 9. 모듈 10. 예외처리 17 15 파이썬 개발 환경 세팅 없이 실습을 진행하며 파이썬 기초부터 객체 지향에 대해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 눈에 끝내는 C언어 1. 간단한 데이터 다루기 2. 연산자와 수식 3. 반복문 4. 일차원 배열 5. 문자열 6. 이중 반복문 7. 이차원 배열 8. 조건문 9. 함수 10. 포인터 11. 구조체 18 15 파이썬 개발 환경 세팅 없이 실습을 진행하며 C언어 기초부터 포인터와 구조체까지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DataScience와 AI의 개념 1. DataScience란 2. 인공지능이란 3. DS와 AI 공부법 4 7 데이터 사이언스와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학습 과정을 인지하고, 관련 기술을 배우는 이유와 응용 분야를 이해합니다. 파이썬 기반 판다스(Pandas)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1. 판다스 개요 및 설치 2. 1차원 데이터 분석 3. 2차원 데이터 분석 4. 시계열 데이터 분석 4 7 데이터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판다스 라이브러리에 대해 이해하고 실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응용 학습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하며 배우는 도커와 CI 환경 1. 도커 기본 2. 도커 클라이언트 명령어 3. 도커 이미지 직접 만들어보기 4. 도커를 이용한 간단한Node.js 어플 제작 5. Docker Compose 10 10 시각화 자료를 통해 도커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여 풀스택 개발자 또는 백엔드 서버 개발자로의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리눅스 쉘 스크립트 마스터 1. 쉘 기초 명령어 2. 쉘 스크립트 3. 정규 표현식과 문법 4. 입출력과 환경변수 5. 파이프와 작업제어 9 6 미래 기술의 중심이 되는 리눅스 기술의 기본을 다지고, 리눅스 쉘 스크립트를 이용한 자동화 및 파이프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기본편 - 6시간 뒤면 나도 개발자 1. 자료형과 연산자 2. 문자열 처리 3. 자료구조 4. 제어문 5. 함수 6. 입출력 7. 클래스예외처리 8. 모듈과 패키지 10 6 파이썬 언어에 대한 기초문법을 학습하고, 학습한 문법을 토대로 실 생활과 관련된 실습을 진행합니다. 데이터사이언스, IoT, 게임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는 파이썬의 기초를 이해하고 응용분야에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파이썬 활용편1 - 추억의 오락실 게임 만들기 1. 기본기 2. 퀴즈(똥 피하기 게임) 3. 프로젝트(오락실 팡 게임) 4 3 파이썬 기초를 학습한 다음, 파이게임을 통해 실제 운용할 수 있는 게임 프로젝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게임 제작 과정을 익히고 SW개발과 그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입니다. 파이썬 활용편2 - GUI 프로그래밍 1. 기본기 2. 퀴즈(메모장 만들기) 3. 프로젝트(여러 이미지 합치기 프로그램) 4 7 파이썬 기초를 학습한 다음, tkinter을 통해 GUI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GUI 프로그램 제작 과정을 익히고 SW개발과 그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입니다. 홍드로이드의 수익창출 앱 개발 1. 기본 위젯과 컴포넌트 다뤄보기 2. 레이아웃 화면구성 및 활용 3. 클라우드 서버 연동 4. 디자인 5. 애드몹 광고 삽입 및 플레이스토어 출시 8 10 SW개발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아이디어 구상부터 디자인, 개발을 진행하고 플레이스토어에 실제로 앱을 출시합니다. 본 과정을 통해 모바일 개발의 대략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실무진의 입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웹퍼블리싱 실습] 반응형 사이트 & 웹 표준 사이트 1. 웹 표준 사이트 - layout - 헤더 - 이벤트 및 추가 기능 - 스크립트 짜기 2. 반응형 사이트 - 반응형 레이아웃 유형 - 헤더 - 메뉴 - 컨텐츠영역 - 이미지슬라이드 - 푸터 - 이펙트 2 12 웹 퍼블리싱을 처음부터 진행하며 프론트엔드 웹 개발의 대략적인 과정과 함께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웹 퍼블리셔의 업무를 이해합니다. 영화 예매 사이트 만들기 1. 디자인편 - 그리드시스템 - 헤더, 배너, 푸터 - 컨텐츠와 반응형 2. 코딩편 - 기본세팅 - 헤더와 배너, 푸터 - 각종 부가 서비스 - API 2 8 실제 영화 예매 사이트를 디자인부터 개발까지 진행하며 프론트엔드 웹 개발의 대략적인 과정과 함께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웹 퍼블리셔의 업무를 이해합니다. 파이썬으로 하는 데이터 분석 – 시각화와 Pandas 1. 시각화 제대로 배우기- 시각화 라이브러리 2. 판다스 환경 설정 및 문법기초 3. 판다스 제대로 배우기 3 5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를 직접 사용하여 엑셀보다 더욱 빠르게 데이터를 분류, 분석할 수 있습니다. [백문이불여일타] 데이터 분석을 위한 SQL 1. 조건에 맞는 데이터 검색하기 2. 데이터 순서 정렬하기 3. 보고싶은 데이터 요약하기 4. 두 개이상 테이블 결합하기 5. 위 아래로 데이터 이어 붙이기 9 7 개발자의 도움 없이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SQL 쿼리 작성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따라하며 배우는 RPA 기초 1. 준비 및 프로그램 실행 2. 관심있는 뉴스 클릭 3. 오늘의 날씨 정보 4. rpa 기본 5. rpa 응용 6 2 기초적인 프로그램이 지식을 이용하여 업무 자동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DataScience와 AI의 개념 1. DataScience란 2. 인공지능이란 3. DS와 AI 공부법 4 7 데이터 사이언스와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학습 과정을 인지하고, 관련 기술을 배우는 이유와 응용 분야를 이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