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신설 치위생학과
제목
2024학년도 2학기 재학생 수강신청 안내
작성일
2024.08.08
작성자
치위생학과
1. 대상 : 2024학년도 2학기 재학생(복학생 포함) 2. 수강신청 기간 수강신청 장바구니 2024년 8월 12(월) 09:00 ~ 8월 23일(금) 24:00 장애학생 우선수강신청 2024년 8월 12일(월) 10:00 ~ 8월 14일(수) 16:00 ※ ‘장애학생우선수강신청서’ 작성 후 장애학생지원센터 담당자 이메일(1123127@bc.ac.kr)로 제출 - 문의 : 032)610-0572 수강신청 (전공) 2024년 8월 19일(월) 11:00 ~ 24:00 수강신청 (교양 + 전공 동시 진행) 2024년 8월 20일(화) 11:00 ~ 8월 23일(금) 24:00 ※ 강좌별 정원에 따른 선착순 신청(전학년 동시 신청) 수강신청 정정 (재수강 포함) 2024년 8월 26일(월) 10:00 ~ 8월 29일(목) 24:00 ※ 8월 30일(금)은 학과사무실(조교) 통해 진행 가능 ※ 정정기간 이후에는 수강 정정 불가 3. 수강신청 방법 수강사이트 접속 방법 (3가지) 1) 부천대학교 홈페이지 배너클릭 2) 포털 홈페이지에 바로가기 링크(로그인 전 화면에 있음) 3) 사이트 직접 접속 : https://sugang.bc.ac.kr 수강신청 방법 - 수강신청시스템 사용 매뉴얼(붙임1) 참조 유의사항 - 복학생은 복학신청 후 종합정보검색에 “학적상태가 ”재학“인 경우 수강 가능 - 유급생의 경우 학과사무실에서 개설교과목 상담 후 신청바람(중복수강 유의) 3. 수강신청 장바구니 제도 가. 장바구니란? 인터넷 쇼핑몰의 장바구니와 동일한 기능으로 수강신청 전에 장바구니에 수강하고자 하는 교과목을 미리 담아두는 제도로서 수강신청 기간에 장바구니에 담은 교과목을 수강신청하여야 완료되는 제도입니다. 나. 장바구니에 담긴 교과목은 수강신청 기간에 반드시 ‘수강신청’하여야 최종 완료됩니다. 다. 신청방법: 수강신청 사이트(https://sugang.bc.ac.kr) 접속 > 로그인 > 수강신청 장바구니 클릭 > 수강신청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수강 예정 교과목 담기 4. 수강신청내역 확인 (수강신청 시스템 사용 매뉴얼(붙임1) 참조) 가. 1차 수강신청 확인 - 확인기간 : 8월 26일(월) 10:00 ~ 8월 29일(목) 24:00 (학생 수강정정) ※ 8월 26일(월) 10시 이전 <1차 수강신청내역 확인 안내> 문자 발송 예정 나. 2차 수강신청 확인 - 확인기간 : 8월 30일(금) 10:00 ~ 17:00 (학과사무실을 통한 수강정정) ※ 8월 30일(금) 10시 이전 <2차 수강신청내역 확인 안내> 문자 발송 예정 5. 수강신청 학점 제한 가. 수강신청 최소/최대학점의 규정을 준수해야 함 - (2년제 학과) 최소 12학점 이상 최대 24학점 이하로 신청 - (3년제 학과) 최소 12학점 이상 최대 23학점 이하로 신청 - (학사학위(간호학과)) 최소 12학점 이상 최대 23학점 이하로 신청 - (학사학위 전공심화) 최소 10학점 이상 최대 18학점 이하로 신청 나. 교양 과목 관련 수강신청 학점 제한 - 학기당 6학점 이내(간호학과 제외) 6. 교양 수강신청 가. 교양 시간표 : ‘2024학년도 2학기 교양시간표’ 참조 ※ 2024학년도 2학기부터 소사캠퍼스 학과의 경우 수업 강의실이 본캠퍼스 또는 소사캠퍼스로 편성되어 있으니 반드시 캠퍼스 구분을 확인후 수강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 수강 가능한 계열(학과)을 파일 하단의 시트로 구분 ※ 교양 교과목은 수강신청 현황에 따라 합반/분반/폐강될 수 있으며, 강좌 변경은 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된 문자로 안내함. 나. 사회봉사 교과목 안내 : ‘2024학년도 2학기 사회봉사 교과목 운영안내’ 참조 ★★ 7. 강의 매매(강좌 교환/양도/매매) 금지 안내 수강신청한 강좌를 금전거래를 통해 교환/양도/매매하는 강의매매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실제 수강할 의지 없이 금전적 이익을 목적으로 강의를 신청해두는 것으로, 수강신청제도를 악용하여 타인의 수강권리를 침해하는 범죄행위입니다. 대학에서는 이에 대한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강의매매 행위에 대하여 ‘학생상벌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강력하게 대처할 것임을 안내드립니다. 또한 강의매매행위 방지를 위하여 수강신청시스템을 아래와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가. 수강 취소 정원 반영시간 랜덤화 - 대상 강좌: 수강 신청기간(정정기간 포함) 중 수강정원이 마감된 강좌 - 수강 취소로 변경된 수강인원이 즉시 반영되지 않고 랜덤화 - 단, 수강신청 피크시간대(시작 후 2시간까지)에는 해당 기능 적용하지 않음 나. 수강신청 대기 제도 변경 및 활용 - 수강 신청기간(정정기간 포함) 중 수강정원이 마감된 강좌 대기 가능 - 대기 신청한 강좌의 수강신청 가능인원이 발생될 경우 SMS로 통지 8. 2024학년도 2학기 폐강기준 안내 강좌 구분 폐강기준 비고 - 전문학사 학위과정 강좌 - 학사학위과정 강좌 전체 수강신청인원 15명 미만 시 폐강 기타 강의상황에 따라 별도의 폐강기준이 적용될 수 있음 -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강좌 전체 수강신청인원 12명 미만 시 폐강 9. 졸업에 필요한 학점기준 가. 전문학사학위과정 구분 교양학점 수 전공학점 수 총 이수학점 수 2년제 8학점 이상 50학점 이상 2022학년도 이전 입학생 2022학년도 이후 입학생 80학점 이상 74학점 이상 3년제 12학점 이상 60학점 이상 2022학년도 이전 입학생 2022학년도 이후 입학생 120학점 이상 108학점 이상 나. 학사학위과정(간호학과) 구분 교양학점 수 전공학점 수 총 이수학점 수 간호학과 25학점 이상 70학점 이상 2021학년도 이전 입학생 2021학년도 이후 입학생 140학점 이상 130학점 이상 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구분 2019학년도 이전 입학생 2019학년도 이후 입학생 총 이수학점 수 전문학사포함 140학점 이상 1년 과정 2년 과정 20학점 이상 60학점 이상 10. 강의계획서 확인 - 대학 포털시스템 로그인 ▶ 종합정보 ▶ 수강정보 ▶ 강의계획서 출력 11. 교수-자녀 간 강의수강 및 성적평가 관련 가. 「교수-자녀 간 강의수강 및 성적평가 공정 관리 지침」에 따라 소속 학과장 또는 지도교수는 소속 학과 학생이 부모의 강의를 가급적 수강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함. 나. 필수과목 이수 등의 사유로 부득이 수강해야할 경우에는 ‘교수-자녀 간 수강 사전신고서’를 작성한 후 수강신청 정정기간 종료일 이내에 소속 학과장을 통하여 교학처에 제출해야 함. 다. 담당교원은 성적부여 후 10일 이내에 성적산출 근거(출석부, 성적평가표, 시험지, 답안지, 과제물 등 사본)를 소속 학과장에게 제출하고, 학과장은 성적 공정 여부를 확인한 후 성적산출 근거와 ‘교수-자녀 간 성적평가 공정성 확인서’를 교학처에 제출해야 함. 12. 타 대학교 학점교류 관련 가. 자격: 전문학사 및 학사(전공심화, 산업체위탁, 계약학과는 제외) 1학년 1학기 이상 수료한 학생 나. 성적: P/N으로 표시하며, 평점평균 산출에서 제외 다. 수강신청 학점제한: 학기당 3학점 이내, 본교 교양 수강신청 학점 포함 6학점 이내 라. 수강신청 방법: 종합정보시스템에서 수강신청 후 수강신청서 작성하여 교학처로 제출 ※ 학점교류 과목 및 신청서 양식 등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사항 게시 예정